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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및 목표
모바일 SW플랫폼 연구센터

  • UX지향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이 중요성

    사용자 측면에서의 중요성
    • 기존 모바일 SW 및 서비스는 플랫폼에서 최소화된 공통 응용 개발 프레임워크만 제공하여, 새로운 UX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응용 개발자가 기본부터 직접 제작해야 했으며, 재사용성의 문제와 더불어 기술 발전에 저해가 되어 왔음
    • 개발자가 독자적으로 만들어 온 현재의 UX 수준은 사용자 감성과 일부 상황 배려만을 만족 시키는 수준에 머물고 있음
    • 현재 모바일 환경의 특성은 기존의 앱 들을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음
    • 모바일 사용자와 그들의 다양한 환경을 깊이 있고 섬세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음
    •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고, 환경을 이해하여 자연스럽고 seamless하게 사용자의 일상에 융합 되어야 함
    • 이러한 차세대 모바일 응용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도출 및 신개념의 모바일 플랫폼 필요함
    UX 지향 개념을 통합화한 플랫폼 구현의 중요성
    • 기존 모바일 플랫폼은 한계점
      • 기존 OS기능과 통신기능을 통합하고 확장 하는 정도임
      • 초보적 UX 기능이 부분적으로 모바일 플랫폼에 추가되고 있는 정도임
      • 진정한 UX 지향의 새로운 개념이 일부 개별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ad-hoc하게 시도하고 있음
      •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은 막대한 컴퓨팅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 UX를 지향하기에는 기존의 폐쇄적인 플랫폼은 디바이스의 개방성과 이종성 지원에 제약이 있음
      • 또한 앱 개발을 통한 개념 구현에 있어서 평균적 개발자가 감당하기에 높은 난이도와 전문지식이 요구됨
    • 신개념 UX 지향 플랫폼 구현의 필요성 및 핵심 요구사항
      • 진정한 UX 지향 개념들을 효율적으로 플랫폼에서 지원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능들이요구되며, 확장성, 능동적 자원 조율 (active resource orchestration), 즉시성 (Instantaneity), 원격 계산, UX 지향 모바일 응용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다양한 공통기능 도출 및 플랫폼화와 같은 기능들이 필수적인 요구사항이 된다.
    UX 지향 디자인 방법론의 중요성
    • 현재의 모바일 앱 들은 기존의 센서들과 기기들을 중심으로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함
    • 현존하는 하드웨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테두리를 벗어나서 어떠한 제품과 사용자와의 인터렉션 방식이 사용자의 경험 만족도를 최대화하는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모바일 SW 플랫폼의 설계 및 개발에 있어서도 UX 중심의 디자인 방법론을 지향해야 하며, 이를 통해 차세대 모바일 SW 플랫폼에 대한 비전을 확보해야 함
    창의적 전문 인재 교육의 중요성
    • 미래시장을 선도할 소프트웨어 플랫폼 설계/개발 능력, 창의적 사고 및 기획 능력을 겸비한 인재가 필요
    • 시스템 소프트웨어, 창의적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적 방법론을 융합한 교육 방법론 정립 필요
    • 교수와 실무 전문가의 공동 참여를 통한 이론, 실무 및 UX 중심 창의적 설계 교육 필요
  • 기대효과

    기술적 측면
    • 차세대 모바일 SW 플랫폼의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세계 시장 선점
    • 진보적/창의적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의 개발 용이성을 향상시키고 개발 기간을 단축하여 다양한 미래형 응용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수 증가
    • 기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핵심 기능으로 탑재될 수 있으며, 또한 스마트 TV, 무선 IP 공유기, 냉장고등의 다양한 가전 제품에서 나아가 자동차, 로봇등에도 탑재되어, 소프트웨어 실행 환경 진화
    • 기존 클라우드에서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보안 및 프라이버시 문제를 또한 해결함으로서 산업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의 사용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및 IT 생태계 창출
    경제적, 산업적 측면
    • 사용자의 참여를 장려하기 때문에 전 산업에 걸쳐 SW 중심의 개편을 앞당겨 각 분야의 노동생산성 제고
    • 가트너는 2014년에는 세계 모바일 앱 시장 규모가 2010년보다 10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새로운 종류의 서비스 영역, 모델 및 산업화 촉진
    • Post-PC 시대를 주도하는 모바일 SW 플랫폼 관련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 인재들을 배출하고 차세대 중소/1인 소프트웨어 기업 활성화 및 고용 창출 효과
    • 대한민국 고유의 플랫폼 및 앱 생태계 구축을 통한 국부 유출 방지 효과
    • UX 중심 디자인 방법론에 의해 도출되는 새로운 종류의 하드웨어 제품 및 산업 창출
    사회적 측면
    •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능력을 겸비한 차세대 전문인재 교육과정 정립
    • 융합적/창의적 사고 능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인재 배출
    •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맞춤형 앱 생태계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취약 계층 (장애인, 노인 등) 배려
    •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며 개인의 특성과 기호를 반영하는 사회 구성원들간의 새로운 상호교류 및 교감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전반적인 사회 소통의 질적 변화
  • 목표

    최종 목표
    • UX 지향 모바일 SW 플랫폼 개발
    • End Product
      • 모바일 SW 공통핵심 플랫폼 (SW)
      • 내추럴 인터렉션 플랫폼 (SW)
      • m-클라우드 플랫폼 (SW)
      • UX 지향 모바일 SW 플랫폼 디자인 방법론
    세부목표
    • 주요기능
      SW 플랫폼
      확장성 있는 상황 처리 기능 고 가용성 에너지 관리 기능 능동형 자원 관리 기능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 사용자 상호작용 플로우 최적화 기능
      UX 지향 디자인 방법론 및 지원 기능
      사용자 배려형 애플리케이션 지원 사회적 사용자 상호교감 지원 사용자 전용경험(Appropriation)
    • 주요 성능 치
      • 상황 처리 기능: 요구처리율 3배 향상
      • 모바일 기기 에너지 효율: 가용시간 2배 향상
      • UX 지향 앱 개발 생산성: LOC 2배 감축
      • 인터렉션 플로우 최적화: TCR 50%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