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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SW플랫폼 연구센터

스튜디오 과목을 중심으로 한 m-소프트웨어 대학원 교과과정 [스튜디오 과목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교과과정]

교육과정

  • 2년 전일제 (Full time) 석사학위 과정
  • 수여 학위
    • 전산학 석사 (세부전공 : 모바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 또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석사과정

  • 졸업이수학점: 총 33학점 이상
  • 공통필수 : 3학점 (1과목)
    • 확률 및 통계학, 기업가 정신과 경영 전략, 협력 시스템 설계 중 1과목 선택
    • 리더십 강좌 (무학점, 반드시 이수)
  • 필수 : 3학점 (스튜디오 I)
  • 선택 : 15학점 이상
    • 필수선택(9학점): 다음의 3분야에서 각각 1과목 이상씩 선택이수
      • Theory : 알고리즘 설계와 해석, 형식언어 및 오토마타 이론, 계산기하학, 계산 언어학
      • Software :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학점인정은 한 과목에 한함),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지능형 로보틱스, 자연언어 처리 I, 컴퓨터 비젼, 컴퓨터 그래픽스, 시맨틱 웹, 소프트웨어 시스템 모델링,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설계
      • Computer Systems :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아키텍쳐, 인터넷 시스템 기술, 고급정보보호, 무선이동인터넷, 분산시스템, 그 외 전산학과 및 본 프로그램에서 개설된 선택과목
  • 연구 : 6학점 이상
    • 논문연구(석사) 6학점 이상

강의계획서

  • 교과목명 : UX 지향 플랫폼 설계 스튜디오 I
  • 수업시간/주,(학점) : 실습 9시간(3학점)
  • 담당교수 : 전공 담당교수 2인 (전산, 디자인)
  • 과목구분 : 필수
    • 사용자 연구 및 창의적 컨셉 개발 방법을 활용하여 UX 지향 소프트웨어 플랫폼 설계에 필요한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추출하고 초기 프로토타입을 구현함으로써 기초 이론, 방법, 도구를 익힌다
    • 스튜디오 기반으로 진행되며 주요 활동은
    •   1)이론적 지식 습득을 위한 강의, 토론, 외부 전문가 초정 세미나
    •   2)사용자 연구 및 창의적 컨셉 개발을 위한 토론, 튜토리얼 및 워크숍
    •   3)프로토타이핑을 통한 컨셉 구체화 및 사용자 평가
    • 로 이루어 진다
    • 전반부에는 비 전공자들에 대한 상호 보완 교육을 병행하고 후반부에는 학제적인 팀을 구성하여 프로토타입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대학원 과정의 특성

  • 모바일 소프트웨어 학제전공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 모바일 SW 플랫폼 전문가 양성
  • 디자인과 전산학의 융합형 전공 교과목 개설로 융합형 인재 양성
  • 스튜디오 과목을 통한 연구와 교육의 선순환형 교육
  • 관련기업체의 전문가를 겸임교수로 임용하여 학생의 실무능력 배양
  • 해외연수를 통한 글로벌리더 양성